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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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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Curriculum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육과정 관련 정보가 담긴 페이지 입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전공
필수
컴퓨터공학론
C프로그래밍
전기전자공학개론
2-2-0
3-2-2
.
.
2-2-0
이산수학
객체지향프로그래밍T
논리회로
자료구조T
컴퓨터구조T
논리회로실험
데이터통신
3-3-0
3-2-2
3-3-0
.
.
.
3-3-0
3-3-0
2-0-4
3-3-0
운영체제T
컴퓨터네트워크T
데이터베이스T
프로그래밍언어론T
3-3-0
3-3-0
.
.
3-3-0
3-3-0
과제기획및설계
과제구현및평가
2-0-4 .
2-0-4
소계 5 2 9 11 6 6 2 2 43
전공
선택
C ++ 및윈도우즈프로그래밍 3-2-2 UNIX시스템및실습
응용수학
전기전자공학실험
창의공학
시스템프로그래밍
인터넷프로그래밍
3-2-2
3-3-0
2-0-4
2-2-0
.
.
.
.
3-3-0
3-2-2
알고리즘T
임베디드시스템개론
디지털신호처리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
(정보·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C
컴퓨터그래픽스및실습
컴퓨터보안
리눅스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3-3-0
3-3-0
3-3-0
3-2-2
.
2-2-0
.
.
.
.
.
.
.
3-2-2
.
3-3-0
3-2-2
3-3-0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컴파일러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설계및실습
(정보·컴퓨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C
현장실습
첨단정보기술
영상처리및실습
모바일프로그래밍
(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C
3-2-2
3-3-0
3-3-0
3-2-2
.
3-3-0
.
3-0-6
.
.
.
.
.
.
.
.
2-2-0
3-2-2
3-2-2
3-3-0
소계 3 10 6 14 12 18 11 74
합계 5 5 19 17 20 18 20 13 117
  • ' C ' : 교직과정 교과교육 영역 교과목/' T ' : 교직기본 이수영역 교과목

교육과정설명

컴퓨터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 과학 및 공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이론적 원리와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조와 그 응용들을 개관하고 이해시켜 이 학문의 여러 세부분야를 배우기 위한 기초를 닦는데 있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C언어의 문법과 의미를 이해하여 이를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전자공학개론 (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Electronics)
전기, 전자공학의 급속한 발달로 산업의 발전 방향도 많은 부분이 전기 전자공학에 의존하여 발전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기술이나 정보통신기술 또한 이와 무관 하지 않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기술의 기반이 되는 다음의 기초 전기, 전자이론을 습득하여 보다 발전된 기술이나 이론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C++및윈도우즈프로그래밍 (C++/Windows Programming)
객체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C++언어 및 윈도우즈프로그래밍의 구성과 문법을 익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다양한 적용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제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이 과목에서는 간단한 논증(증명)들과 알고리즘들의 타당성과 정확성을 검증하고 다양한 이산구조들을 이해하고 표현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컴퓨터분야의 여러 이론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닦는데 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플랫폼 독립 언어 환경인 Java의 기본 개념을 익힌 뒤 이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프로그램하는 방법을 익힌다. JBuilder, Eclipse 등의 개발 환경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실습 시간에 익힌다.
논리회로 (Logic Cirtuits)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각종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설계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에 있어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자료구조들의 개념과 구조를 학습하고 그것의 응용 예들을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래밍 능력을 고양시키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하드웨어 설계를 위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논리의 기초를 살펴본 후, 컴퓨터의 명령어 집합 구조 및 조직에 대한 개요를 학습하고, 컴퓨터의 각 구성요소들(CPU, 메모리, I/O)의 동작원리와 설계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RISC 및 병렬처리와 같은 고급기법들을 간단하게 고찰한다.
논리회로실험 (Logic Circuits Lab)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회로를 만들고 실험함으로써,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UNIX시스템및실습 (UNIX System and Lab)
UNIX 운영체제의 내부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과 시스템 동작에 관련된 명령어와 인터페이스를 학습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UNIX의 명령어 해석기인 Shell을 이용한 프로그래밍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실습을 포함한다.
응용수학 (Applied mathematics)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스, 애니메이션 등의 응용 분야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인 이론과 응용을 학습한다.
전기전자공학실험 (Electrical and ElectronicsLab)
전기, 전자 공학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R, L, C 전기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회로의 이해를 위해서 각종 소자의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간단한 전자회로를 공부한다.
창의공학 (Creative Engineering)
요소설계 및 종합설계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 먼저 설계방법론을 이해하고 UML을 이용한 설계 명세서 작성법과 보고서 작성법 등을 습득한 후에 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창의적 해결방법을 고안하고, 아이디어 발표 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어셈블리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먼저 학습하고, 컴퓨터의 내부 구조와 동작원리, 데이터의 표현방법 및 처리방법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컴파일러가 기계어를 생성하는 과정과 마이크로세서의 구조와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계어, 어셈블러, 로더 및 운영체제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통신의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네트워크의 하부구조인 매체의 특성과 대중화특성을 이해한다. 통신구성요소의 동작과 상호구성요소간의 연결(통신)방안 성능향상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통신의요소의 구현방안과 성능평가, 통신시스템의 확장방안을 이해한다. 컴퓨터네트워크의 하부구성요소로서 계층구조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인터넷의 웹 서비스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웹 프로그래밍 기술과 동적인 웹페이지를 작성하는 기술인 JSP(Java Server Page)를 학습한다. 주로 JSP의 기본 문법을 익히고 웹 어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게시판,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의 예제들과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습득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CPU 스케줄링 기법, 기억장치 경영 기법, 프로세스 관리 기법, 교착 상태 탐지 및 회피 기법, 병행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한다. UNIX 및 Windows 등의 사례를 학습하여 응용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데이터 통신의 연계과목으로 OSI 의 표준화된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각 계층을 이해하고 TCP/IP 프로토콜을 통하여 각 계층의 동작과 상호관계를 배운다. 또한 이동성과 이동 IP, 네트워크 보안 등의 새로운 개념들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주어진 실세계 환경의 요구조건을 분석하여 의미적 모델링을 한 후에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설계하고 평가할 수 있고, SQL과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응용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으며, 상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구현 기술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 및 응용 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컴퓨터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컴퓨터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의 동작원리와 특징을 학습한다.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임베디드시스템개론 (Introduction to Embedded System)
임베디드시스템에 있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주요 부분들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설명한다. 특히, 대부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근간이 되는 실시간 운영체제를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디지털신호처리에 관한 이론 및 이에 대한 소프트웨어적 처리 기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신호 및 시스템의 개념, 시간영역 및 주파수영역에서의 신호해석 방법, 필터링 기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영상신호처리 이론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 (Microprocessors and Lab)
현재 임베디드 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기 구현된 하드웨어를 통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대한 프로그램 실습을 한다. 먼저, AVR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학습하고 응용회로의 설계 및 활용법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정보·컴퓨터] 교과논리및논술 (Teaching Logic and Statement)
정보컴퓨터과목에서의 논리 및 논술은 학생들의 다양한 정보 및 컴퓨터 관련 전문서적들을 찾아서 읽으면서 독서력 증진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 배양과 체계적인 분석능력의 향상을 기반으로 정보컴퓨터 전문지식에 대한 올바른 표현력을 증강시켜주는 목적을 가진다.
프로그래밍언어론 (Programming Language Theory)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 수식, 문장, 자료형, 기억장소 할당, 식별자 영역과 수명, 부프로그램, 자료 추상화 등의 기본 개념과 설계 및 구현 방법을 이해시키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 논리형 프로그래밍 등의 원리도 알아본다.
컴퓨터그래픽스및실습 (Computer Graphics and Practices)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기초 지식, 그래픽 영상을 만드는 여러 가지 알고리즘과 그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기술, 그리고 다양한 응용 방법을 학습하고, 각 기능의 알고리즘을 만드는 기술을 실습한다.
컴퓨터보안 (Computer Security)
암호학에 기초한 암호/복호 알고리즘과 보안 및 인증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인터넷 보안 서비스 위한 인터넷 보안 표준 프로토콜 및 공개키 인증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현재 컴퓨터 보안을 위한 중요 이슈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리눅스프로그래밍 (Linux Programming)
리눅스 운영체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리눅스시스템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 리눅스의 파일시스템, 프로세스 개념 및 관리 기술, 프로세스 통신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필요한 요구사항정의, 분석, 설계, 구현, 검증, 유지보수 등의 개념과 방법을 학습하고 응용되는 다양한 기법과 기술들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습득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총체적인 능력을 배양시킨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Embedded System Design)
임베디드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이해, 개발환경 구축, 임베디드 리눅스 이해,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임베디드 파일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Qt프로그래밍으로 GUI를 구현한다.
과제기획및설계 [캡스톤디자인Ⅰ] (Project Planning and Design(Capstone DesignⅠ))
어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하여 먼저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 분석하고 이에 따라서 명세도구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문서화 한다.
컴파일러 (Compiler)
각종 언어의 번역기인 컴파일러의 일반적인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컴파일러의 기본이 되는 주요 이론인 오토마타 이론, 형식언어, 정규언어, 어휘분석, 문맥자유문법, 구문분석, LL 구문분석 LR구문분석, 중간언어, 중간언어의 생성, 코드 최적화, 심벌 테이블, 에러 처리 등을 바탕으로 C언어로 간단한 미니 컴파일러를 설계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각종 탐색 기법, 지식 표현법, 추론 방식 및 학습 이론 등을 소개하고, 자연어처리, 패턴인식, 화상의 이해, 전문가 시스템, 기계학습 등을 개관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실습 (Database Design and Practices)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고 조작하고 제어하는 SQL의 사용법을 익히도록 한다. 상용 데이터 모델링 기법을 익히고, 어떤 요구사항에 대하여 데이터 모델링을 실습한다. 설계한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고 테스트한다.
[정보·컴퓨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y of Information Computer Learning Material and Teaching Methods)
중고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위한 수업 교재를 준비하는 방안과 컴퓨터 교육 학생 지도법을 학습한다. 또한 현재 널리 활용되고 있는 웹기반의 원격교육에 대한 국내외 현황, 기반기술들을 살펴본다.
현장실습 (Training of Practice)
산업체 실무경험을 통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들을 직접 생산현장에서 접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 부족한 부분을 자각하고 또한 졸업 후 현장에 진출 하였을 때 현장적응능력을 갖도록 한다.
첨단정보기술 (Topics in Computer Engineering)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인 RFID/USN/RTLS의 기본 개념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RFID/USN/RTLS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 시장동향, 적용사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미래 전망까지 RFID/USN/RTLS과 관련된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도록 한다.
영상처리및실습 (Image Processing and Practices)
디지털화된 2차원적인 영상 데이터를 컴퓨터로 인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무선 디지털 통신기술을 이해하고, 모바일 표준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한 무선/이동 네트워크 프로토콜 구조를 분석하며, 무선/이동네트워크 시스템의 원리 및 소프트웨어 응용 기술을 학습한다.
과제구현및평가 [캡스톤디자인Ⅱ] (Project Implementation and Test(CasptoneⅡ))
과제기획및설계를근거하여프로그래밍으로시뮬레이션하고결과를분석한후에최종목표시스템을구현하고검증한다.
[정보·컴퓨터] 교과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Computer and Information)
컴퓨터가 교육 분야에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과 기대 효과를 이론적으로 다룬다. 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하여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제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에 대한 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갖게 한다.